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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나항공 매각은 호재? 금호아시아나그룹, 아시아나항공 매각 결정 아시아나항공 매각에 SK·롯데·한화·신세계·CJ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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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BTS아미스토리 2019. 11. 9. 09: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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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지금 아시아나가 매물로 나온다면 살 수 있는 기업은 SK밖에 없지 않겠나." "항공기 부품·정비사업을 하는 한화가 시너지가 많을 것으로 보인다." 입장이 엇갈린다. 한화그룹 관계자는 "SK밖에 없다"고 했다. 반면 SK그룹 관계자는 "한화와의 시너지가 더 크다"고 강조했다. 아시아나항공 M&A(인수합병) 막이 오른 가운데 서로 상대방이 인수 적격이라고 추켜세운다. 아시아나는 양대



지분 넘기는 방식 하지만 이스타항공은 공식적으로 매각 움직임 부인 국내 저비용항공사 이스타항공이 경영난을 견디지 못하고 매각될 위기에 처했다. 오늘 한 매체는 이스타항공이 매각을 위해 대기업과 사모펀드 중심으로 그 가능성을 타진하고 있다고 전했다. 이스타항공 지분 39.6%를 보유한



보유한 금호고속을 통해 그룹을 지배하고 있다. 금호산업은 아시아나항공 지분 33.5%를 가지고 있다. 하지만 박삼구 전 회장과 그 아들인 박세창 사장의 금호고속 지분(42.7%)은 과거 금호타이어 장기차입을 위해 채권단에 이미 담보로 제공됐다. 박 회장의 부인 지분(3.08%)과 딸의 지분(1.71%)만 새로 담보로 제공하는 수준이다. 금호고속은 비상장회사이기에



반면 항공시장이 급속히 개선되기 어려울 것이라는 전망이 우세해, 악화된 현재 항공시장 여건상 일반 기업 인수보다는 기존 항공사 간의 인수합병 가능성이 높게 점쳐지고 있다. 산업은행이 아시아나항공과 에어부산 등 계열사를 따로 팔

가정해도 사업 시너지가 없다. SK홀딩스의 증손회사로 편입돼 지분법 규제를 받게되는 점도 탐탁치 않을 수밖에 없다. ◇한화도 롯데카드 인수에 먼저 실탄 준비= 기본적으로 방위산업을 하는데다 항공기 부품 및 정비사업을 야심차게 추진 중인 한화지만 속내가 복잡하기는 마찬가지다. 아시아나는 항공기 제조사가 아닌 항공사다. 인수를 통한 시너지가 겉보기보다 제한적이다. 그룹 정체성 자체가 B2B(기업간

최소 5000억 더 써냈다 아시아나항공 본입찰이 마감된 7일 HDC 현대산업개발·미래에셋대우 컨소시엄이 아시아나항공의 새 주인으로 유력해졌다. HDC 의 인수제안 가격이 경쟁상대인 애경·스톤브릿지 컨소시엄보다 훨씬 높았기 때문이다. HDC 컨소시엄은 매입 가격을 2조5000억원 가까이 써낸 반면 애경컨소시엄은 2조원에 못 미치는 금액을 제시한 것으로 알려졌다. 출처: 산업은행 등 아시아나항공 채권단이 11일

항공사 중 하나로 기업 체질을 바꿀 매물이다. 하지만 리스크도 크다. 금호산업은 15일 이사회를 열고 아시아나 매각을 발표했다. 이에 앞서 박삼구 전 금호아시아나그룹 회장이 측근들에게 아시아나 매각 의사를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부실이 눈덩이처럼

제공하고 박 전 회장의 경영 복귀는 없을 것이며 경영개선 목표에 미달하면 아시아나항공의 M&A(인수·합병)도 진행하겠다는 조건으로 5000억원의 자금 지원을 채권단에 요청했다. 하지만 금융당국과 채권단이 현 금호그룹 경영진에 대한 불신을 공개적으로 밝히면서 아시아나항공 매각 쪽으로 방향이 급격히 선회했다. 최종구 금융위원장은 "3년의

진행할 것으로 전해졌다. 이 과정에서 '지분 매각'을 명시한 수정된 자구안을 제출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같은 방안은 금융당국과 채권단의 의지가 강하게 반영된 것으로 분석된다. 유동성 위기 수준이 심각하다는 판단에서다. 채권단의 대출금만 4000억원, 시장성 채무까지 합치면 1조 3000억원을

듯 금융권에서는 채권단의 자구계획 반려는 이미 예견된 일이라고 평가한다. 자구계획이 사실상 박삼구 전 회장의 아내와 딸의 금호고속 지분만을 새로 담보로 제공하는 수준에 그치면서 유동성 문제를 해결하겠다는 의지가 보이지 않았기 때문이다. 아시아나항공의 채권단 차입금은 약 4000억원 수준이지만 자산유동화증권(ABS) 등 시장성 차입은 1조4000억원에 달한다. 지난해 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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